본문 바로가기
개발 기록

[멋사] 멋쟁이사자처럼 대학 10기 서류 및 면접 합격 후기

by 지구코드 2022. 11. 2.
반응형

멋사 - 멋쟁이사자처럼 대학 10기 합격 후기 🦁

 안녕하세요. 지구입니다! '멋쟁이 사자처럼 대학' 합격은 2022년 올해의 가장 큰 목표 중 하나였습니다. 수많은 개발 동아리 중 멋쟁이사자처럼이 현재의 저에게 있어 가장 크게 도약할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멋쟁이 사자처럼 리쿠르팅에 지원하였고, 최종적으로 10기 아기사자로 멋사에서 활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멋사에서 활동하며 참여한 세션, 해커톤 회고를 적기 전, 리쿠르팅을 위해 준비한 서류와 면접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기록하고자 합니다.


서류

서류는 크게 여섯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각 문항은 500자 이내의 글자수 제한이 있었습니다.

 

1. 다양한 IT 동아리 중에서 멋쟁이 사자처럼 대학 10기를 선택하고 지원하시게 된 이유를 작성해주세요. 멋쟁이사자처럼 대학 10기에 지원하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하게 기술해주세요.

 ➡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함께 가치관에 있어 꾸준히 공부해 본인의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는 점이 미래의 개발자로서의 직무와도 적합하다는 점을 강조

 ➡ 개발 직무 고민과 학부 과정의 한계를 연결지어 타 동아리와 차별화되는 멋사만의 활동에 집중하여 지원서를 적었고, 다른 사람보다도 나에게 멋사가 더욱 필요하고 중요한 활동임을 피력

 

 

2. 멋쟁이사자처럼 대학 10기부터 기초 개발 스터디는 동일하게 진행되지만, 이루에 기획/디자인 파트와 개발 파트 중 선택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어느 파트에 지원하시나요? (기획/디자인, 프론트엔드, 백엔드 중 택1)

 ➡ 백엔드

 

 

2-1. 위의 파트를 선택한 이유와 관련 경험을 해본 적이 있는지, 그리고 이 파트를 통해 어떠한 성장을 희망하시는지 작성해주세요. 

 ➡ 백엔드 관련 경험이 없어, 파이썬을 이용하는 프레임워크인 Django를 배우는 멋사의 특징에 집중하여 서술

 ➡ 따라서, 백엔드와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파이썬을 이용한 전공 과제를 중심으로, 백엔드 파트를 통해 얻을 성장을 구체적으로 작성

 

 

3. 멋쟁이사자처럼 대학은 협업과 팀워크를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는 공동체입니다. 지원자 본인이 협업과 팀워크를 진행해보았던 경험과, 그 경험을 멋쟁이 사자처럼 대학에서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 작성해주세요.

 ➡ 학생회에서 활동하며 발생한 회의에서의 갈등

 ➡ 갈등에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해결한 과정을 작성하였으며, 나아가 개발자에게 있어 협업이 중요한 이유와 팀워크에서의 나의 강점을 중심으로 기술

 

 

4. 멋쟁이사자처럼 대학은 최소 주 1회 모임 & 6시간 이상의 시간 투자를 권장합니다. 활동 기간 동안 얼마나 열정적으로, 매주 얼만큼의 시간을 할애하실 수 있는지 작성해주세요.

 ➡ 올해의 목표가 '코딩 실력 증진 및 개발 경험 쌓기'이므로, 무엇보다도 동아리 활동을 우선시할 것이며 다른 요일을 이용한 팀 회의, 스터디에도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다고 작성

 

 

5. 자신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그 강점이 돋보였던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 한계에 부딪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것

 ➡ 작년에 진행한 물리 스터디와 소프트웨어개론 스터디에서 팀원들을 도운 경험 & C언어의 배열과 포인터

 

 

6. 열정을 다해서 도전을 해본 경험이 있다면, 그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과 어떻게 극복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 게임으로 배우는 파이썬으로 파이썬 게임용 라이브러리 PyGame을 이용해 2주에 하나씩 고전 게임을 만드는 프로젝트

 ➡  '블록게임'에서 패들, 블록, 공의 동작을 모두 다르게 구현해야 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클래스와 Math 함수를 이용해 해결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


서류 전형을 준비하며, 작년에 진행한 활동을 모두 나열한 후 그 중 문항에 가장 적합한 활동을 크게 한 개에서 두 개씩 우선적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문항에서 활동과 느낀 점, 배운 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한 후, 결론은 멋사 & 개발과 연결지어 마무리하였습니다.


면접

면접은 다대다 방식으로 여덟 명의 운영진과 네 명의 면접자로, 약 40분 동안 이루어졌습니다. 각 질문 당 답변 시간은 1분으로, 이를 넘어가면 면접관님이 손을 들어 15초 내로 답변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표시해주셨습니다. 

 

1. (공통) 자기소개

 

2. (공통) 자신의 단점과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 + 꼬리 질문

 

3. (서류 기반 6번 문항) PyGame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파이썬으로 게임을 제작해 본 경험을 구체적으로 설명 

 

4. (서류 기반 5번 문항 + 기술 질문) C언어에서 prinf와 scanf의 차이와 구체적인 설명

 

5. (서류 기반 1번 문항) 멋사만의 체계적인 활동이 타 동아리와의 차별성이라고 지원서에 적었는데, 파트를 나누어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는 것은 올해가 처음이므로 체계를 만들어나가야 하는 상황. 이에 어떻게 생각하는지.


면접은 공통 질문 2개와 약 3개의 개인 질문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개인 질문은 대부분 서류 기반으로, 각각 면접자분들의 서류에 맞는 기술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특히, 운영진분들께서 모든 면접자의 서류를 꼼꼼히 읽고 질문을 준비해주셔서 면접을 보면서도 이 동아리에 꼭 합격하고 싶다는 생각을 더욱 하게 되었습니다. 면접을 보면서 유의한 점은 계속 웃으면서 대답하는 것과 다른 면접자분이 대답하고 계실 때도 끄덕거리며 경청하는 것이였습니다. 다대다 면접을 보며 단순히 질문과 답변이 아닌, 타 면접자 분의 대답을 들으며 여러 배울 점과 발전의 필요성을 깨닫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멋쟁이사자처럼 대학 10기 합격!

합격!

이러한 과정을 거쳐 멋쟁이사자처럼 대학 10기에 아기사자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까지 합격하고 싶었던 적이 대학 입시 이후로 처음이라 달달 떨며 결과를 확인했던 기억이 납니다! 약 10개월 동안 멋사 활동을 하며 Django 세션과 아이디어톤, 두 번의 해커톤, Spring, Git 스터디 등을 통해 반 년 사이에 정말 큰 성장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남은 세션, 스터디도 열심히 진행해서 소중한 멋사 활동을 잘 마무리하고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